본문 바로가기
일상/불친절한 감상자

책 술먹는 책방

by 여름햇살 2017. 8. 24.
반응형


술 먹는 책방
국내도서
저자 : 김진양
출판 : 나무,나무 2015.02.23
상세보기


작년에 '책맥'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다. 독서를 하면서 맥주를 한잔하는 것이 유행이라 직장인들이 퇴근길에 들러 독서도 하고 맥주도 한 잔 하는 문화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책맥의 원조가 이 곳 북바이북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동네 책방이 떠오르기 시작한 것은 몇년 전으로, 이제는 잘나가는 동네책방(혹은 독립출판 전문 서점)의 경우에는 단순히 동네 책방의 수준이 아니라 동네의 문화센터(?)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성장한 곳들도 있다. 특히 북바이북이 그러한데 여러 작가들을 초대하여 강연 자리도 만들고, 캘리 그라피라던지 기타 워크샵 등을 운영하는, 단순히 책 만을 넘어서 '문화'를 어우르는 동네 사랑방 같은 공간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보면서 평범한 직장인인 나도 작은 규모라면 작은 서점을 꾸려가도 괜찮지 않을까 하고 감히 욕심이 생겼다. 어릴 적의 꿈은 그냥 집안을 거대한 서재로 만드는 것이었는데, 이제의 꿈은 작은 서점을 운영하는 것이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을 보면서 어떻게 독특한 나만의 서점을 운영해볼까 라는 생각을 했다. 동네 책방으로서의 고군분투한 내용들이 많아 개략적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나의 결론은 '기획'이라는 것이었다.


어떤 식으로 운영하던지는 상관이 없지만 그 운영 방향이 신선할 수록 잘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생각해보면 당연하다. 그냥 평범한 책방이라면 그 곳을 방문하느니 인터넷으로 책을 주문할 것이다. 그래서 그 놈의 '색깔'이 문제인데, 나는 방향성은 있지만 나 자체가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것 같다. 40살이 되었을때 짜잔~하고 책방을 여는 것이 나의 목표이니, 그 전까지는 어떻게든 사표쓰지 말고 악착같이 회사에 들러 붙어서, 준비 좀 해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