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불친절한 감상자

영화 트루먼쇼

by 여름햇살 2017. 12. 17.
반응형



예전부터 봐야지 봐야지 하다가 이제서야 보게된 영화. 나의 수지가 넷플릭스 아이디 공유해줘서, 뭐볼까 뒤적거리다가 발견하고 보게 되었다. 호호. 영화는 제대로 명작이다. 좀 더 일찍 봤어야 했는데 이제 보게 된 나의 게으름에 저주를 퍼부었다. 


영화는 요즘 내가 한참 관심있어 하는 주제로 받아들여졌다. 트루먼은 자신의 인생을 방송국과 감독에 의해 잘 짜여진 각본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다. 그 사실을 모른채 살아가다가 이상함을 하나 둘 씩 깨닫고 그 거대한 인공섬을 벗어나게 된다. 하지만 이 영화는  미디어에 경종을 울리는 단순한 내용이 아니다. 그가 살고 있던 인공섬은 인간 사회에서 규정해 놓은 사회, 예절, 윤리 규범 등 그 모든 것들이다. 그는 그 속에서 아무 의심없이 살아갔던 무비판적인 사고를 가진 인간이었다. 그러다 문득 그 것들이 인간 사회에서 절대 진리고 그것만이 다인 것이 세계인걸까 라는 의심을 갖게 된다. 익숙한 삶을 버리고 그는 자신이 진짜라고 믿고 있던 세계를 깬다. 보통 사람은 할 수 없는 용기있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그는 자유를 얻게 된다. 타인들이 규정해 놓은 삶이 아니라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영화는 소름 돋을 정도로 완벽했다. 


최근의 나는 내가 진짜라고 여겼던 세계가 가짜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받아들이는 정보는 모두 나라는 것을 통해서 처리 되기 때문에 나는 단 한번도 '진짜'를 만난 적이 없었다. 내가 만나는 사람에서부터 세계까지 모두 내가 관찰하고 해석한대로 처리되어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그 사실을 깨닫고 나는 내가 보는 세계를 깨보기로 했다. 30년이 넘게 진짜라고 생각했기에 잘 깨어지지도 않고, 자꾸 익숙한 곳에 머무르고 싶어하는 나도 툭툭 튀어나온다. 그래도 자유를 얻기 위해 트루먼처럼 바다를 헤쳐나가야지.


+


영화를 보며 니체를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