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불친절한 감상자

책 고엔카의 위빳사나 명상 - 자유에 이르는 삶의 기술

by 여름햇살 2017. 11. 27.
반응형


고엔카의 위빳사나 명상
국내도서
저자 : 윌리엄 하트(William Hart) / 담마코리아역
출판 : 김영사 2017.07.12
상세보기



명상에 관심이 생기면서 이론적인 부분도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아마도 남들은 흔히 겪는 신비체험따위를 겪어보지 못하기에 이론에 집착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거기다가 나는 누가 말로 가르쳐주는 것은 백날 들어도 기억하지 못하는데 반해 글만 읽으면 내 느낌상 스폰지가 물을 흡수하듯 쏘옥 쏘옥 이해가 되서 더욱 책으로 공부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매우 만족.


명상법에도 여러 명상법이 있는데 내가 가장 신기함을 여겼던 것은 '위빠사나' 명상이다. 별것 없이 호흡에 집중하고, 주의가 벗어난다면 그 벗어난 생각들을 또 관찰해보는 명상법인데 나는 이 명상법으로 생각, 감정등이 뭔지 아주 약간 이해를 했다. 그래서 위빳사나에 대해 알아보다가 '고엔카'라는 명상 지도자가 유명하기에 그가 가르친 내용을 엮은 책을 고르게 되었다.


한번 읽을때에는 선생님들이 하던 말이 다 이거였구나 하며 무릎을 치며 읽었다. 이제서야 명상이 뭔지 머리로 이해를 한 기분이었다. 두번째 읽을 때에는 이거 머리로 이해하는 것 아무 쓰잘데기 없구나. 결국은 내가 명상하며 겪고 느끼고 깨달아야하는 것이구나를 깨달았다. 그리하여 다시 매일 5분이라도 명상에 시간을 투자하기로 결심. 


명상을 시작하면서 확실히 삶이 달라졌다. 돈을 많이 벌었다거나 유명해졌다거나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그저 내가 바뀌었더니 내 주변과 세상 모두가 바뀌어버렸다. 그리고 이 바뀐 삶이 마음에 들어 나는 요즘 주구장창 명상 명상 거리며 온 관심을 쏟고있다. 어쩌면 호기심이 많은 나의 일회성에 그치는 관심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했다. 그러면 어떠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으니 그것 또한 즐거운 알아차림이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