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불친절한 감상자

책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 편

by 여름햇살 2018. 1. 23.
반응형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너머편
국내도서
저자 : 채사장
출판 : 한빛비즈 2015.02.02
상세보기



『자신이 제시한 상대성이론에서 탄생한 양자역학이지만, 양자역학의 결론인 비결정론에 대해 아인슈타인은 완강하게 반대했다. 양자역학의 대표적인 과학자였던 닐스 보어와의 토론에서 그는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라며 양자역학의 비결정론적 세계관을 문제 삼았다. 아인슈타인이 보기에 우주는 주사위를 던지는 것처럼 확률에 의존하는 세계가 아니라 인과법칙으로 견고하게 결정된 세계였다. 이에 대해 닐스 보어는 "신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라"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이 단락밖에 기억에 남지 않았을 만큼 나를 육성으로 웃게 만든 구절이었다. 그리고 실제 사건을 절묘하게 편집해서 넣은 채사장의 유머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혹시나 이 책이 고리타분할 것 같아 시작하지 않은 이들이 있다면 지금 당장 읽어보시길! 매 장마다 우리 유쾌한 채사장님의 글솜씨에 어느 순간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게 될지어니. 채사장 연애중이라길래 등을 돌렸다가, 다시 이 책을 읽으며 그의 팬으로 돌아왔다.(아아 갈대와도 같아라)


읽다보니 1권과 달리 확실히 나는 철학과 예술, 종교 분야에 취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올해에는 철학, 예술, 종교 분야에 책을 많이 읽는 것이 목표였으니 다음에 내공을 쌓아서 채사장의 책을 읽으며 소통하리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