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불친절한 감상자

책 플랫폼 제국의 미래

by 여름햇살 2019. 2. 11.
반응형


플랫폼 제국의 미래
국내도서
저자 : 스콧 갤러웨이 / 이경식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8.04.30
상세보기



 4개의 세계 거대 기업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구글의 시작과 전망, 그리고 그 뒤를 쫓고 있는 다른 기업들에 관한 이야기다. 그 기업들의 거대한 성과가 누구의 눈에나 띌 정도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다 재미있는 책이 될 것 같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이 4 기업의 독과점은 강화될것 같고 상대적으로 그 4기업을 사용해야만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것만 같은 불안감이 든다. 그런데 또 읽다보면 한때 그렇게 느껴졌던 기업의 몰락(?)을 언급하는데(ex.HP, IMB, MS 등등), 그럼 또 역시 미래는 아무도 모를 일이지 하며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책은 4기업의 분석, 그리고 제 5의 기업 혹은 4기업 중 하나를 대체할 수 있는 기업등의 분석, 그리고 이러한 현실에서 각자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짧은 조언으로 이루어져있다. 독특하게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마지막부분이다.


 저자는 실제 기업의 투자 및 운영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다. 그래서인지 그의 조언은 뜬구름 잡는 소리가 아니라, 지나치게 현실적이다. 운송업계를 뒤흔드는 아마존의 거대한 음모라던지, 신이 되고자 하는 구글의 이야기등은 사실 내 당장의 업무에 비교하면 머나먼 별나라의 이야기처럼 현실감이 없다. 그런데 그의 조언은 매우 현실적이라, 넋놓고 살면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주식투자에 대해 싫어하고 그래서 정말이지 1도 알지 못한다. 그래서 구체적인 기업의 발전 방향 및 가능성에 대한 분석들의 이야기를 어려워한다. 그런데 이 책은 조금 다르다. 그런류의 이야기로 잠깐 빠지긴 하는데(저자의 신문사 지키기 이야기...), 그 부분을 제외하면 거대 기업들의 성공스토리 및 현재의 입장등에 대해 그 어떤 책이나 정보보다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주어서 좋다.  


반응형